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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다 SOC 코인 전망 시세 호재

그들의경제 2021. 4. 1.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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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다코인(Sodacoin)은 소다 블록체인의 메인넷인 오투오체인(O2OChain)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입니다. 티커는 SOC입니다. 외부 거래소에 상장하는 ERC-20 기반 코인이며, 외부 거래소를 통해 매매할 수 있습니다. 소다코인을 개발한 ㈜몬스터큐브의 대표이사는 유재범입니다.

소다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소비자와 사용처, 광고주를 연결하는 O2O 플랫폼입니다. 소다플레이(SODA Play)의 기반인 소다플랫폼은 ㈜몬스터큐브에 의해 개발, 발행, 유지, 보수되는 블록체인 기술로 구축된 시스템을 말하며, 크게 사용자를 위해 소다플레이, 광고주를 위해 소다플레이 광고로 두 종류의 앱이 출시될 예정이며 이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시스템을 통칭하여 소다플랫폼이라 합니다. 소다플랫폼은 안전하고 빠른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플랫폼 사업자 중심으로 기울어져 있던 무게중심을 사용자 사이드로 이동 시켜 수평적인 양방향 생태계를 만들어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상품, 서비스에 대한 필요 의도를 쉽게 노출하고 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면서 동시에 사용자 참여로 형성되는 디지털 광고 생태계의 경제 가치에 대해 보상받을 수 있는 이코노미도 구현할 것 입니다.

소다플랫폼은 힘의 균형이 플랫폼 사업자로 편중된 국내 O2O 시장 구조를 사용처와 서비스 사용자, 그리고 광고주의 상호 역할 수행을 통해 균형 잡힌 블록체인 O2O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최근 대형 플랫폼 간의 출혈경쟁과 페이산업의 확산으로 대변되는 국내 O2O 시장은 외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나, 플랫폼과 가맹점은 서비스의 특성상 불공정한 과거의 종속관계를 답습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가맹점의 불합리함은 반대로 서비스 사용자에게는 쿠폰, 할인 등의 혜택으로 치환되었으나, 최근에는 배달비의 소비자 전가, 최소 결제금액 등의 형태로 가맹점과 소비자 모두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재의 생태계에 기여하여 O2O 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인 플랫폼 사업자, 가맹점(광고주), 서비스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문제에 당면해 있습니다. 플랫폼 사업자는 경쟁 사업자와의 시장 우위를 위하여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게 됨으로써 그 비용을 가맹점과 소비자에게 전가하여 시장 질서를 흐리고 있습니다. 가맹점주는 프랜차이즈의 경우 본사와의 계약사항, 플랫폼과의 계약사항 등에 따른 수수료 부담과 플랫폼 내에서의 광고 비용 등 이중삼중의 비용 부담을 지고 있습니다. 서비스 사용자의 이러한 두 경우에 기인한 서비스 및 상품비용의 상승과 일부 서비스 비용의 소비자 부담분이 늘어남으로써 서비스 만족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소다코인(SOC)은 몬스터큐브 글로벌(Monstercube Global)이 발행한 코인으로, 외부 거래소에 상장, 매매되는 암호화폐입니다. 소다코인(SOC)은 몬스터큐브 글로벌이 제휴한 대한민국에 소재한 ㈜몬스터큐브가 발행한 소다포인트(SOP)와 양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향후 몬스터큐브 글로벌이 글로벌로 영역을 확장할 경우 국가별로 발행되는 별도의 소다포인트들과 같은 방식으로 제휴할 것 입니다. 소다코인은 국가별로 발행된 각 소다포인트들과도 양방향 전환이 가능하도록 설계되며 그 사용에 관한 시스템을 ㈜몬스터큐브가 대한민국에서 구축한 소다플랫폼으로 선정하고 글로벌에서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소다코인은 어떤 다른 권리도 내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소다포인트(SOP)는 소다플랫폼에서 거래에 사용되는 가치가 고정된 포인트로서, 1 소다포인트는 50원에 상응하고 이 가치는 항상 동일합니다. 소다포인트는 ㈜몬스터큐브가 대한민국에서 블록체인 기반으로 발행하며 총발행량은 20억 개입니다. ㈜몬스터큐브는 몬스터큐브 글로벌과 제휴를 통해 소다포인트를 소다코인과 양방향 교환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소다 팀은 소다 이코노미를 실현할 매체인 소다플레이 앱은 약 누적 다운로드 1,8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시럽테이블을 디앱으로 전환 개발하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가맹점과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의 기본 모델로 구축하였습니다. 사용자와 사용처를 연결하여 주고, 암호화폐 보상을 매개로 하여 상호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연결해주는 서비스 모델을 바탕으로 2019년 상반기에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블록체인 월렛의 생활 카테고리 대표 디앱 서비스로 시럽테이블이 선정된 바 있으며 현재는 소다플레이로의 완전 전환을 위한 과정에 있습니다. 소다플레이로 명칭을 변경하고 암호화폐 채굴, 암호화폐 결제 등 보상 기반 실생활 디앱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것 입니다. 

소다플레이에서 각 주체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광고 매개체입니다. 광고주는 고객 유치를 위한 수단으로써 암호화폐를 공간 또는 장소에 일정량을 등록하는 것으로 광고에 필요한 모든 활동은 종료됩니다. 사용자는 소다플레이를 통해 채굴할 수 있는 장소와 암호화폐 등을 확인하고 채굴의사가 있으면 확인된 장소를 방문하여 형태에 맞는 채굴 방법으로 등록된 암호화폐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유저의 참여로 채굴된 암호화폐의 수량만큼만 광고비용으로 차감되는 CPC(cost per click) 방식으로 채굴 참여도에 따라 광고비의 증감이 이루어지므로 광고비용 대비 광고 효과는 타 O2O 플랫폼 대비 효율적입니다. AR 채굴은 코인을 증강현실에서 채굴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광고주가 지정한 장소 혹은 회사가 추천한 장소에 가상의 캐릭터를 설치하고 소다플랫폼을 통해 본 장소에는 AR 채굴이 가능하다는 점을 홍보한다. 이러한 홍보를 통해 고객은 자연스럽게 소다플레이를 이용하여 증강 현실 속의 캐릭터를 채굴하고 그 과정에서 광고주의 광고가 동영상이나 기타의 수단으로 고객에게 홍보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사용처에 대한 정보는 고객이 쉽게 식별하도록 소다플레이 메인 화면과 사용처 페이지에 별도로 표시합니다. 현재는 모바일 상품권 방식의 간접 결제만을 지원하고 있으나, 향후 직접 오프라인에서 결제가 가능한 인프라 구축과 시스템 연동, 국내와 해외 사용처 개발 등 O2O 통합 결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시중에서 유통되는 각종 다양한 모바일 상품권을 소다플랫폼 내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고객이 소다포인트로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하고 그 사용처에서 쉽게 사용하도록 만든 결제 구도입니다. 소다플레이에서는 그 사용처가 고객의 위치기반으로 지도상에 표시되므로 고객은 쉽게 사용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용처 또한 모바일 상품권을 보유한 고객들을 본인들이 운영하는 점포로 유치하기 위해 소다플랫폼을 이용한 보상용 광고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카드사와 통신사를 포함한 다수의 기업은 고객 유치와 보상을 위해 사용료의 일정량을 각자가 발행한 포인트로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발행되는 수많은 종류의 포인트는 고객들의 무관심과 소액이라는 점, 사용처가 제한적이라는 점 등의 이유로 상당 부분 소멸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소다플랫폼에서는 고객들의 무관심 속에 숨겨져 있는 자산을 고객이 스스로 발굴하게 지원하고, 이를 소다포인트로 통합하여 사용 가능 하도록 시스템을 제공하여 소액으로 흩어져 있던 각종 현금성 포인트를 실생활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목적에 따라 발행되는 다양한 종류의 암호화폐가 유통되기 시작하였으며, 본격적인 인프라가 구축 경쟁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은 고객이 많은 종류의 코인이나 토큰 등을 본인의 지갑에 소유해야 하고, 이를 재화로 인식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등 제약사항도 동반하고 있다. 소다플랫폼에서는 이러한 환경 속에서 다양한 코인을 보유한 고객들에게 기준통화로 사용될 수 있는 한 종류의 소다포인트로 바꿔주는 서비스를 하기 위해 코인 환전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코인 환전시스템은 다양한 거래소 제휴를 통해 저렴한 거래 수수료를 제공하고, 실제 거래 시 합리적인 가격으로 매도할 수 있는 거래소를 고객이 직접 선택하도록 고안하여 환전 간 발생할 수 있는 가치하락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코인 환전시스템은 소다플랫폼이 인가하는 코인·토큰이라면 언제든지 쉽게 소다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으며, 향후 소다포인트를 보유한 고객은 코인 환전시스템을 통해 소다코인으로 양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소다월렛은 비트베리(Bitberry)와의 제휴를 통해 보안과 서비스 안정성에 중점을 두어 플랫폼의 신뢰성을 높이도록 설계하여 소다월렛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사용자 간 동일한 월렛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빠른 코인 전송속도와 사용자 간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소다월렛은 소다플레이에 기본 탑재되어 비트베리 지갑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소다플레이 앱에서 간편하게 코인 및 토큰을 저장, 송금, 결제 등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인 환전 시스템을 지원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소다플랫폼에서 광고할 수 있도록 광고주가 직접 신청할 수 있는 앱으로서 광고의 게재와 광고비의 집행 등을 광고주 스스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광고의 형태는 현재 게시형 광고, 채굴 광고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후 광고주가 원하는 다양한 형태로 광고를 송출 또는 서비스되도록 연구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광고의 영역을 확장할 것 입니다. 고객 전용 디앱인 소다플레이와 별도로 소다플레이 광고라는 앱으로 출시될 것 입니다.

사용처와 코인 발행사는 물론이고 수많은 광고플랫폼 중 효율성을 중시하는 광고주들은 광고가 집행된 만큼 고객에게 직접 광고료를 지급하는 방식의 광고방식을 선호하게 될 것 입니다. 사용처의 경우, 보유 서비스나 상품 등을 홍보하기 위해 광고와 상호작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코인을 활용한 보상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코인 또는 포인트 채굴행위인 채굴의 보상 학습을 통하여 광고주와 사용자 모두가 보다 적극적인 광고의 게시와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채굴을 통해 코인을 획득할 의향이 있는 고객은 다양한 방법으로 각종 에어드랍용 코인을 채굴하여 보상으로 얻습니다. 이는 특별한 노력과 전문 장비의 동원을 통한 보상이 아닌, 실생활에서 하던 소비 활동을 그대로 이어가며 받을 수 있는 보상입니다. 고객은 평소 방문하던 매장이나 온라인 제휴처 등 소다플랫폼이 지정한 모든 장소에서 광고와 상호작용하고 그 보상으로 일정량의 코인을 쉽고 다양한 경로로 지급받게 된다. 이러한 간편 채굴 - 보상 프로세스를 통해 지급받은 소량의 다양한 종류의 코인들을 고객은 소다플레이를 통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소다포인트로 모두 교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내가 보유하고 있는 코인의 가치만 알 수 있다면 소다플레이를 이용해 상응하는 가치의 소다포인트로 전환하여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각종 카드사나 통신사 등으로부터 획득한 포인트는 그 사용이 매우 제한적이어서 다양한 서비스나 물품구매를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객은 소다플랫폼을 이용하여 각종 포인트를 쉽게 소다포인트로 바꿀 수 있고 이를 소다플랫폼이 제공하는 다양한 사용처에서 사용이 가능하게 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향후 소다토큰 이코노미는 글로벌 확장을 지향하므로 확장 시 별도의 환전이나 신용카드 대신 현재 보유하고 있는 코인을 현지에서 서비스 및 운용되는 소다포인트로 바꿔 해외에서의 소비가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해외 고객이 국내 방문 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의 암호화폐로 국내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어서 기존 화폐를 환전하고 사용하는 것보다 비용 및 편리함에 더 많은 이익을 갖게 될 것 입니다.

사용처에서 암호화폐로 직접 결제를 받을 경우 암호화폐의 화폐가치가 시세 변동으로 인해 불안정하다는 점과 코인으로 결제를 받아도 이를 손쉽게 현금으로 교환할 수 없다는 점, 사용하는 고객들이 적다는 이유 등으로 암호화폐 사용을 꺼리게 됩니다. 또한 사용처에서 암호화폐를 직접 받기에는 POS 시스템, 결제 시스템 등을 보완하거나 새로 도입해야 하는 복잡하고 비용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현실적으로 대두됩니다. 소다플랫폼에서 궁극적으로는 많은 매장에 소다포인트가 사용되도록 이러한 시스템의 문제를 개선하는데 연구하고 준비하여 향후 좀 더 효율적인 암호화폐 결제 시스템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간접결제 방식으로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방법은 고객이 소다포인트로 다양한 매장에서 다양한 서비스나 물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이미 사용처가 확보된 모바일 상품권 이용 제도를 도입한 것 입니다. 소다플랫폼이 이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사용처의 기존 결제 시스템을 변경하지 않고도 마치 실생활에서 즉시 결제가 가능한 사용처를 확보하는 것 입니다. 사용처는 고객 유치의 목적으로 본인의 물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소다플랫폼을 통해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처는 타사의 광고를 게재하고 광고수익의 일부를 분배받을 수 있도록 공과 시스템을 고안하였으나 현재의 버전에서는 광고매체로의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으며, 향후 적용될 예정입니다.

광고주는 소다플랫폼을 광고매체의 수단으로 사용하길 원하는 모든 일반 광고주를 포함하여 소다플랫폼의 참여자인 사용처나 코인 발행사 또한 광고주라 합니다. 광고주는 리워드 광고나 타겟 광고를 통해, 코인을 채굴하고 싶은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로 광고효과를 극대화 할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광고가 전달된 만큼만 광고료가 지불되는 마케팅을 채택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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