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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타 IOTA 코인 전망 시세 호재

그들의경제 2021. 3. 12.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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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A는 IOT에 최적화된 코인이며 독일의 비영리 단체인 아이오타재단에서 발행하였습니다. 1IOTA의 가격이 원화 가격에서 소수점 이하로 파들어가는 관계로 일반적인 거래는 Mega IOTA(MIOTA) 단위를 씁니다. 사실 암호화폐라고는 했지만, 블록체인 방식이 아닌 신기술인 탱글 기술을 사용합니다. 다른 주요 암호화폐들보다 비교적 최근에 나온 것이기 때문에 기술 부분에서는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고, 이에 따라 메인넷에 상장된 지 1년, 거래소에서 거래된 지 5개월만에 1000종이 넘는 암호화폐들 속에서 한때 세계 4위의 규모가 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리플(암호화폐)처럼 다른 가상화폐와 다르게 채굴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으며, 발행은 전적으로 아이오타 재단의 소관이었으나 재단은 최대 발행량으로 정해놓았던 27억 MIOTA를 발행하였고 이를 전부 시장에 유통시켰습니다. 그래서 최대 발행량과 시장 유통량이 다른 일반적인 암호화폐들과 달리 거의 비슷하며 아이오타 재단은 해당 액수 안에서의 발행권을 다 사용한 상황입니다.

탱글 기술 자체는 채굴자가 필요하지 않고, 거래자들이 스스로 채굴자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채굴자에게 들어가는 송금 수수료가 없습니다. 송금 수수료에 대해 비트코인은 수수료 $2~10에 3~4Transaction/second, 이더리움은 수수료 $0.01~0.1에 20T/s, 페이팔은 193T/s, 아이오타는 수수료는 무료에 500~800T/s라고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이 아닌 탱글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거래자 서로가 채굴자의 역할을 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송금자가 증가할 수록 채굴자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여 거래가 더욱 빨라진다고 합니다.

위 두 장점에 따라 기계를 통한 사물 인터넷에 대한 적용이 용이하다고 합니다. 수수료가 없고 송금 속도가 점점 빨라질 것이기 때문. 따라서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소액결제의 수단으로써 많이 쓰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덕분에 IOT에 관심이 많은 삼성 ARTIK, 마이크로소프트, 보쉬, 시스코 등에서 관심을 갖기도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경우에는 아이오타 시장 참여에 관심을 갖기도 한 상황입니다.

타이페이에서는 2018년 1월 30일, 아이오타 재단과 협약을 맺고 아이오타를 활용한 IoT 스마트 시티 계획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2018년 2월 22일, 폭스바겐도 IoT 컨퍼런스에서 IOTA를 통해 차량 가격을 수요에 맞게 자동 조절하게 하는 시스템을 구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6년에 나온 기술이기 때문에 블록체인만큼의 안정성이 아직 완전히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더구나 당장에 성장을 발목잡는 요소로 트랜잭션 속도가 있습니다. 실제 트랜잭션 속도는 소개된 것과 다르다고 하는데 개발자들 말로는 최근들어 네트워크에 스팸공격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불편한 GUI 지갑도 문제거리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2017년의 경우 가격 안정성 부분에 의문이 있는 편이었습니다. 삼성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제휴를 맺었다는 소문이 돌자 가격이 급속하게 70%를 상승하고, 한국 거래소에 올라온지 한 달도 안 되어 가격이 900%나 폭등하자 급히 투자하는 사람도 있지만 너무 위험하니 좀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많은 편이었습니다. 삼성,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제휴는 모두 허위인 것으로 판명났습니다. 결국 외국에서는 1MIOTA가 5달러하던 게 한국에서는 거품 때문에 혼자 8달러가 넘어서 외국에서 사다가 한국에 파는 재정거래가 생기기 시작했고, 이렇게 외국 물량이 한국에 쏟아지면서도 2017년 12월 6일에 외국이 4달러로 내려가자 한국은 5달러로 떨어지는 하루만에 50% 가까운 폭락이 발생하며 거품 붕괴가 현실이 되었습니다. 결국 아이오타는 2020년에 40센트즈음에 가격 안정화가 되었습니다.

IOTA는 MS 제휴 루머 같은 과장광고 의혹이 있었습니다. 결국 CEO가 오해라고 설명하여 가격 이슈를 해결하려 했지만 예전에도 의혹이 커지고 CEO가 해명하는 비슷한 일이 있었다는 점에서 신용에 문제제기가 되었습니다. 이런 논란거리로 인해 초기투자자 및 초기에 협력을 맺으려고 했던 기업들이 발을 뺀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IOTA는 사물인터넷기기에서 동작하지도 않으면서 사물인터넷 접목을 셀링포인트로 잡고 있습니다. IOTA는 Java로 만들어진 GUI 지갑 프로그램을 클라이언트로 쓰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자바 프로그램 자체가 IOTA가 목표로 하는 작은 사물인터넷 기기인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작동할 수 없다는 것 입니다. 사물인터넷 기기에 돌아가기 위해서는 자바가 아닌 C나 C++로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하는데, 그것이 언제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 또한 보안 해시 함수로 일반적으로 쓰이는 SHA가 아닌 자체적으로 개발한 Curl을 쓰고 있는데, 이 함수의 보안은 둘째 치더라도 이런 자체 개발 해시 함수는 하드웨어 가속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저전력이 필수적인 사물인터넷 기기에서는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오타(IOTA)는 사물인터넷을 뜻하는 IOT(아이오티)에 응용 프로그램을 뜻하는 Application(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하여 만든 말입니다. 즉, 아이오타는 사물인터넷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이라는 뜻입니다. 한편, 아이오타는 그리스 문자 중 아홉번째 글자이기도 합니다. 아이오타는 그리스 문자로, 대문자 'Ι', 소문자 'ι'라고 쓰고, ιώτα(이오타 또는 요타)라고 읽습니다. 아이오타는 그리스 숫자로 '10'이라는 뜻입니다. 로마 문자 'I'와 'J'가 이 글자에서 비롯됐습니다. 아이오타는 사물인터넷을 위한 암호화폐로서, 매우 작은 데이터 트랜잭션을 처리해야 하므로, 화폐 단위가 매우 작습니다. 그래서 100만 아이오타를 뜻하는 메가 아이오타(Mega IOTA) 단위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에 따라 아이오타는 메가 아이오타(Mega IOTA), 또는 간략히 엠아이오타(MIOTA), 엠이오타 또는 마이오타, 미오타라고 부릅니다.

아이오타 설립자인 데이비드 손스테보, 세르게이 이반체글로, 세르게이 포포프, 도미닉 시너 4명 모두 2010년부터 1년간 블록체인의 영역에서 일을 해왔다는 점에서 영향이 있었습니다. 아이오티는 필수, 필요에 의해 탄생을 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다른 기업의 등장 배경과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오타라는 프로젝트를 생각하게 된 것은 방향성 비사이클 그래프를 이용한 화려한 새 기술을 창조시키려던 욕구가 아닌, 사물 인터넷을 위한 거래 안정 및 해결과 그 해결책의 부재였습니다. 아이오타는 JINN프로세서의 첫 번째 프로토 타입이 3개월간의 테스트를 거치고 3개월 후인 2015년 10월에 발표가 되었습니다. 아이오타(IOTA)는 독일의 대표적 암호화폐 프로젝트로서, 2015년 데이비드 손스테보(David Sønstebø) 등 4명이 공동 창시하였습니다. 2017년 11월 3일 독일 정부로부터 비영리 단체 자격을 공식 승인 받아 아이오타 재단이 되었다. 2017년 7월 기준 아이오타의 임직원은 34명입니다. 

아이오타는 중앙집중화 경향이 강합니다. 아이오타는 코디네이터라는 특수한 중앙 노드가 존재하며, 이용자들의 동의 없이 코인을 압류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아이오타는 엄밀한 의미에서 탈중앙화 분산형 암호화폐라고 하기 어려우며, 준중앙화(semi-centralized) 상태의 암호화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타는 코디네이터라고 하는 특수한 유형의 중앙화된 노드가 존재합니다. 코디네이터(coordinator)는 간략히 코(coo)라고도 부르는데, 관리자 노드 또는 조정자 노드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도미닉 시너(Dominik Schiener)가 언급했듯이, 아이오타 프로토콜은 특수한 제3의 노드 유형인 코디네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약 1~2분마다 트랜잭션을 검증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코디네이터가 검증한 특별한 트랜잭션을 마일스톤(milestone)이라고 합니다.

아이오타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모든 노드는 코디네이터의 서명을 인식하고, 이 노드가 참조하는 모든 트랜잭션을 유효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마일스톤은 탱글이 너무 넓어지지 않도록, 라이트 클라이언트(light client)가 확인해야 하는 트랜잭션의 수를 줄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로 인해 탱글의 특정한 부분에 여러 원장이 동시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잠재적 이중지불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 불일치를 방지하기 위하여, 분기를 메인 탱글로 되돌려 놓는 역할을 합니다. 아이오타의 모든 거래는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코디네이터에 의한 마일스톤에 의해 참조되는 경우에만, 확인된 거래로 인정됩니다. 이는 트랜잭션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 네트워크의 나머지 노드가 필요한 계산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트랜잭션을 게시할 때 코디네이터가 수행하는 팁, 선택 알고리즘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재단의 장기 목표는 탈중앙 분산화 네트워크를 구현하기 위해, 코디네이터가 없는 프로토콜로 전환하는 것 입니다. 그러나 그 전까지 탱글은 상당히 중앙집중화된 특성을 나타냅니다.

아이오타의 보안 취약점을 발견한 아이오타 재단이 이용자들의 아이오타 코인 수 조 개를 압류해 버린 사건이 있었습니다. 아이오타 재단은 보안 문제를 해결하고 취약점을 보강한 뒤, 압류했던 코인을 이용자들에게 즉시 돌려줬지만, 이 일을 계기로 아이오타는 재단이 너무 많은 권한을 행사한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비록 보안 취약점 때문이라고는 하지만, 이용자들의 사전 동의가 없이 아이오타 재단 측이 일방적으로 이용자들의 코인을 압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오타는 탈중앙화 이념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아이오타 재단의 공동 회장 겸 설립자 인 데이비드 손스테보(David Sønstebø)는 아이오타에 대해 "중앙에서 관리하는 코디네이터 노드가 있다"고 하였고, 아이오타는 "아직 탈중앙화에 완전히 이르지 못한 준중앙화(semi-centralized) 상태"라고 했습니다. 물론 아이오타는 중앙집중화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된 코디네이터(coordinator) 노드를 거치지 않고도 거래를 증명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보안이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네트워크상의 신뢰 대부분이 중앙 코디네이터 노드에 집중되어 있기도 합니다. 아이오타의 이러한 불완전한 탈중앙화 상태는 계속 유지되고 있으며, 이런 점에서 아이오타 네트워크는 일종의 준중앙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타는 양자컴퓨터가 도입되어도 암호를 풀 수 없는 안전한 전자지갑을 만들었다고 홍보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용자들은 이 지갑주소에 접속할 때마다 매번 암호를 변경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게다가 아이오타 지갑을 관리하기 위한 난수 생성 과정에서 한 사용자의 실수로 인해 400만 달러(약 45억원) 규모의 아이오타 코인이 분실된 사건이 발생하면서, 아이오타 재단은 공동 책임론에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아이오타 지갑은 불편할 뿐만 아니라 안전하지도 않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아이오타의 공식 지갑은 이용자가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데 쓰는 개인 열쇠를 만드는 데 필요한 시드 생성 방식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 아이오타 재단은 난수를 생성해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며, 검증된 난수 생성 웹사이트 목록을 자세히 적어놓았다. 하지만 이용자 가운데 검증된 웹사이트 대신 다른 웹사이트에서 난수를 생성해 비밀번호로 사용한 이들이 있었고, 이 가운데 한 곳에서 생성된 난수가 도용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범인들은 훔친 난수로 아이오타 지갑을 열고 암호화폐를 훔쳐갔습니다.

사용자 개인 지갑 해킹 사건의 책임은 아이오타 재단이 아니라 해당 개인에게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용자 개인이 아이오타 재단에서 제공한 안전한 난수 생성 웹사이트를 사용하지 않고, 개인 판단으로 다른 웹사이트에서 난수를 생성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오타 재단의 책임이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아이오타 재단이 공식 지갑에 난수 발생을 위한 시드 생성기를 달아놓았으면 해결되었을 너무나도 간단한 문제라는 것 입니다. 결국 아이오타 재단의 데이비드 손스테보 회장은 트리니티(Trinity)라는 이름의 새로운 암호화폐 지갑을 출시해 이 문제를 보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리니티 지갑에는 난수 생성기가 내장되어 있고, 아이오타 팀이 추가로 보안 검사를 할 계획입니다. 트리니티 지갑이 출시될 경우, 기존 아이오타 전자지갑의 불편함과 보안성은 상당히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이오타는 블록체인 진영에서 주로 사용하는 SHA-256이나 SHA-3 계열의 해시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로 개발한 컬 해시(Curl hash) 함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7년 미국 MIT 대학교와 보스턴 대학교는 아이오타가 개발한 컬 해싱(Curl hashing) 알고리즘에 대해서 치명적인 보안 허점이 있다는 논문을 출간했습니다. 논문 출판 후 아이오타 재단은 신속히 대응하여 해당 보안 취약점을 해결했으나, 비판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해싱 알고리즘을 만들고 검증을 받으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고,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SHA-3 해시 알고리즘의 경우에도 검증 시간이 9년이나 걸렸습니다. 하지만, 아이오타 개발자들은 기존의 표준 해시 암호화 방식을 따르지 않고, 독자적인 해시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전혀 예상하지 못한 보안 취약점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존재합니다.

아이오타의 탱글 알고리즘은 생각한 만큼 빠른 트랜잭션 처리 속도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탱글의 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하는 기술적 설명과 달리, 실제 트랜잭션 수준은 8.7 TPS 정도입니다. 이것은 1초당 약 8.7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 속도로서, 기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의 트랜잭션 처리 속도에 비해 전혀 개선된 것이 아닙니다. 아이오타가 사용하는 탱글 알고리즘은 특성상 네트워크 참여자 숫자가 더 많이 증가할수록 트랜잭션 처리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앞으로 아이오타 사용자들이 증가한다면 이러한 처리 속도 문제는 상당 부분 개선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아이오타는 기존의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 하지 않고, DAG의 일종이며 새로 발생한 거래가 이전에 발생한 2개의 거래를 확인해 주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탱글 알고리즘을 사용함으로써, 거래 수수료가 없고 빠른 트랜잭션과 확장성을 보장합니다. 아이오타의 기술을 통해 협력을 맺은 많은 회사들이 있습니다. 자동차회사인 폭스바겐은 아이오타가 블록체인의 많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며 보쉬(BOSCH)와 함께 아이오타와 협력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또 미국 택사스주 오스틴 소재 교통부 산하 기관 ATX는 교통산업의 대한 혁신과 교통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제휴를 맺었다고 밝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국의 고급 자동차 제조업체인 재규어 랜드로버, 모바일 뱀킹 플랫폼인 Zeux, 인큐베이터 노바(NOBA), 삼성전자, 덴마크 최대 에너지 회사인 에너자이넷 등과의 회사들과 제휴를 맺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빠른 속도로 다양한 분야에서 날개를 펼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출시된 이후로부터 블록체인은 크게 떠오르게 되었고 대기업들도 많은 돈을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블록체인이 떠오르게 되면서 다양한 경제 분야에서 해결책을 제공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가 몇 년만에 부상하였습니다. 그러한 프로젝트 중 하나는 아이오타인데 기계학습 및 사물인터넷에 기술을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둔 블록체인 기반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많은 관심을 받았고 차량의 자동화를 위한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아이오타재단은 기술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더 높은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 아이오타는 유럽의 차량 안전향상에 중점을 둔 기술을 구현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실행시키기 위해 유럽의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이미 작업하고 있습니다. 아이오타 토큰은 거래 수수료가 무료로 진행되면서 거래비용을 낮췄고 시장 안정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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