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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비블록(MovieBloc)은 블록체인 기반의 참여자 중심 영화 배급 플랫폼입니다. 코넥스 상장 회사인 ㈜판도라TV의 영화 사업 부문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무비블록은 창작자에게는 투명한 수익 내역, 시청자 데이터, 그리고 공평한 상영의 기회를, 관객에게는 다양한 영화 및 콘텐츠를 제공하며 무비블록 생태계에 기여하는 큐레이션, 자막, 홍보에 대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무비블록은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하며 무비블록 플랫폼의 암호화폐인 무비블록토큰(MBL)은 여러 번의 코박라이브를 거친 후 게이트아이오에 최초 상장했다가 화려하게 업비트, 빗썸, 온트레이드, MXC, 비키거래소에 이어 동남아 1위 거래소인 인도닥스에도 상장되었습니다. 2020년 2월 초 기준으로 무비블록의 시가총액은 95억 원입니다. 2020년 2월 18일 무비블록은 한국의 암호화폐 커뮤니티인 코박을 인수했습니다.

강연경 대표는 은 무비블록의 공동 설립자 겸 CEO입니다. 미국 보스턴 대학교(Boston University) 영화&텔레비전학과(Flim & Television) 졸업하고 ㈜씨제이이엔엠(CJ E&M)에 입사하여 애널리스트로 활동하며 영화 배급, 글로벌 영업 계획과 사업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블록체인과 콘텐츠가 합쳐지면 다양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분석을 보았고 블록체인을 통해 영화업계를 변화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판도라TV(PANDORA TV)에 입사하여 블록체인 팀에 합류해 ㈜판도라TV가 진행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무비블록의 대표를 맡게 되었습니다.

무비블록은 제작, 배급, 상영으로 이루어지는 거대 자본에 의한 영화 생산과 유통을 탈중앙화하고 참여자들에게 역할과 기여에 따라 투명한 보상을 통해 생태계를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참여자는 창작자, 큐레이터, 번역가, 리뷰어, 관객 등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탈중앙화된 영화의 유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기존의 영화 관련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영화 유통을 통한 CP의 수익 극대화와 참여자 보상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지만 무비블록은 제작과 마케팅, 번역에 이르기까지 사용자의 참여로 이루어진다는 것에 차별점이 있습니다.

무비블록은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영화제를 개최해 좋은 영화와 신인 영화인을 발굴한다. 영화제는 상설 진행되며, 분기별로 천만 원의 상금을 줍니다. 영화제를 통해 창작자는 상금과 명예를 얻게 되고 이것은 더 많은 콘텐츠가 무비블록에서 서비스되는 동기가 됩니다. 또한 창작자는 참여자의 후원으로 영화 제작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여 영화를 촬영하고, 후원자들에게 선 시청 권한을 제공합니다.

창작자는 영화 판매액의 최대 90% 수익이 보장됩니다. 기존 VOD 사업은 콘텐츠 공급자와 유통 플랫폼 사업자가 가격을 결정하며 대부분 수익을 가져가는 구조였습니다. 무비블록은 창작자가 스스로 가격을 결정하고 수익 대부분을 가져갑니다. 중개자가 없는 스마트 계약으로 창작자는 가격, 상영 기간 등을 직접 결정하고 이것은 다른 협상 또는 승인 절차 없이 이행됩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비블록 플랫폼조차 완벽한 탈중앙화를 위해 중개자가 아닌 참여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 블록체인 기술로 설계됩니다.

참여자 중 큐레이터는 영화를 홍보하고 각국의 번역가는 다양한 언어로 자막을 생산합니다. 참여자들에 의한 시장의 확대는 창작자의 수익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무비블록은 스마트 계약을 기반으로 참여자에게 투명한 보상을 지급합니다. 창작자가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사용자의 결제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과정은 모두 블록체인에 기록됩니다. 또한 창작자와 콘텐츠 공급자는 대시보드에서 시청자에 대한 나이와 성별, 유입경로 및 시청 패턴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창작자와 콘텐츠 공급자, 그리고 큐레이터는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청자의 수요에 맞춘 창작, 배급, 큐레이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영화 산업은 지속해서 성장해왔습니다. 미국영화협회(MPAA)가 발행한 2017년 공연 및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 환경(THEME) 보고서에 따르면 영화 산업 시장 규모는 미화 약 884억 달러(한화 약 99조 원)를 기록했습니다. 영화관은 170,000개 이상의 스크린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777개의 영화가 개봉되었습니다. 그러나 전체 시장은 성장하고 있으나 영화 산업은 제작, 배급, 상영에 이르는 모든 영역을 거대 자본이 독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직계열화된 영화산업의 모든 비즈니스는 흥행 가능성에 모든 초점을 맞추고 있어 스크린 독과점과 같은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무비블록은 이러한 영화 산업의 전반적인 문제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해결하고자 합니다. 3억 명이 사용하는 미디어 플레이어인 KMPlayer와 협업하여 창작자는 투명한 보상내역, 시청자 데이터, 제작과 상영의 기회를 주고 관객으로부터 후원을 받을 기회를 제공합니다. 관객은 다양한 영화 콘텐츠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영화 관련 ICO와의 차별점으로 단순히 콘텐츠 제공자와 관객만 있어 크리에이터 작품의 홍보와 수출에 부담을 안기는 플랫폼이 아닌 번역가, 디자이너, 큐레이터, 리뷰어 등 모든 영화 배급 참여자들과 함께하는 장기적으로 가장 크고 참여자 중심적인 영화 생태계를 만들고자 합니다.

무비블록토큰(MBL)은 무비블록 생태계 내에서 이루어지는 경제 활동의 주요 매개체로 활용됩니다. 무비블록토큰(MBL)은 여러 번의 코박라이브를 거친 후 게이트아이오에 최초 상장했다가 화려하게 업비트, 빗썸, 온트레이드, MXC, 비키거래소에 이어 동남아 1위 거래소인 인도닥스에도 상장되었습니다. 닷블록(.BLOC)은 무비블록의 커뮤니티 레이어로 무비블록 생태계 내 모든 참여자를 연결하고 사용자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창작자는 본인의 필모그래피를 입력하고 이를 통해 제작, 투자, 배급 역할을 수행하는 참여자와 연결됩니다. 큐레이터는 좋은 콘텐츠를 발굴하고 자신의 닷블록을 통해 2차 콘텐츠를 생산할 디자이너, 번역가를 찾아 콘텐츠 배급을 협업합니다. 사용자를 비롯한 모든 참여자는 닷블록에서 연결된 창작자에게 후원할 수 있고 리뷰 및 영화 취향과 팔로워를 공유합니다. 닷블록은 수많은 참여자가 서로를 격려하고 네트워크를 이어가는 수단이자 영화에 관해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찾는 공간이 됩니다.

닷블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등록 및 인증 과정이 필요합니다. 사용자 등록은 무비블록 앱 또는 웹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모든 사용자는 저작권 침해 콘텐츠 활용 등의 위법을 방지하기 위해 금전적 활동 전에 이메일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인증을 완료함과 동시에 자신의 닷블록이 생깁니다. 콘텐츠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무비블록 사이트 닷블록 내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고 제목, 줄거리 등의 영화의 기초적인 정보를 입력하고 업로드를 합니다. 업로드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콘텐츠의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큐레이터는 한 개의 상영관에서 시작해 추가로 한 개씩 상영관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상영관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비블록토큰(MBL)을 스테이킹하고 누적된 조회 수로 레벨을 올려야 합니다. 큐레이터는 다양한 경로로 영화를 접한 후 배급하기를 원하면 코멘트와 함께 본인의 상영관에 올릴 수 있습니다. 모든 닷블록과 미디어 플레이어 내부에도 공유하기 기능이 있습니다. 큐레이터와 창작자는 무비블록 이외의 기존 소셜미디어, 커뮤니티에 링크를 공유하여 외부의 잠재적 관람객들에게 영화를 홍보하고 더 많은 조회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분기마다 개최되는 온라인 관객 참여 기반의 영화제와 후원을 통해 훌륭한 작품과 새로운 창작자를 무비블록에 끌어들입니다. 또한, 창작자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 및 업로드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후원은 사용자가 영화를 시청할 때 지불한 금액이나 광고 수익과는 별도로 창작자에게 원하는 양의 토큰과 메시지를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무비블록 영화제는 분기별로 개최한다. 영화제가 정한 기간 동안 등록한 작품은 자동으로 영화제에 참가하게 됩니다. 조회 수와 사용자 리뷰로 전체 출품작 중 5개의 최종 후보작이 선출되며, 사용자 투표를 통해 최종 후보작 중 총 3개의 작품이 선정된다. 1인 1일 1투표 기준이며 인증된 무비블록 회원만이 투표할 수 있습니다. 최종 투표 기간에는 KMPlayer와 무비블록 메인화면에 노출하여 모든 사용자의 투표를 독려합니다. 최종 선정된 3개의 수상작은 총 천만 원 상당의 무비블록토큰을 보상받습니다. 또한, KMPlayer와 무비블록 홈페이지 메인에 정해진 기간 노출되어 더 많은 사용자가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별도의 수상작 페이지에 전시됩니다.

2019년 9월 19일, 강남 드리움에서 커뮤니티 멤버 여러분을 한 자리에 모시고 무비블록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고 소통하는 첫 오프라인 밋업을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 11월 13일, 무비블록 팀은 온트레이드가 진행하는 한국 첫 밋업에 스피커로 초대되었습니다. 온트레이드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로 현물거래와 선물거래를 제공하며, 무비블록 토큰(MBL) 또한 2019년 10월 온트레이드에 상장되었습니다. 2019년 10월 4일 무비블록이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운영사무국과 다큐멘터리 영화 생태계 확장을 위한 협력을 체결하고 양해각서(MOU)를 교환했습니다.

무비블록은 이번 협약을 통해 DMZ국제다큐정화제의 감독 지원프로그램 '인더스트리'를 후원합니다. 구체적으로 국내 및 아시아 지역 다큐멘터리 영화 각 1편씩을 선정해 작품의 배급 및 홍보를 돕습니다. 이날 후원 작품으로는 박배일 감독의 '사상'과 판지안 감독(중국)의 '사랑이 떠나간 후'가 선정됐습니다. 무비블록은 두 작품을 온라인 플랫폼 '무비블록'을 통해 상영합니다. 이용자의 시청으로 발생한 수익은 블록체인상에 기록되며 무비블록은 이를 기반으로 제작자에게 보상할 예정입니다.

2019년 6월 26일, 무비블록(Moviebloc)이 글로벌 최대 한류 미디어 플랫폼 케이스타라이브(KStarLive)와 해외진출 및 콘텐츠 협업을 골자로 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케이스타라이브는 글로벌 한류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전 세계 900만 명 이상의 구독자에게 한류 관련 뉴스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지난 2016년에 설립하여 약 2년 만에 높은 성장을 이룬 기업으로, SBS Plus 등 다양한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태국 등 해외국가에서 한류 콘텐츠 유통 및 한류 공연사업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 퍼블릭 블록체인 온톨로지가 플랫폼의 새로운 노드로 '무비블록'을 선정했다고 2019년 11월 4일 밝혔습니다. 무비블록은 노드 합류를 위해 온톨리지에 총 35만온톨리지(ONT)를 스테이킹했습니다. 무비블록은 '무비블록 노드'를 통해 ONT를 스테이킹한 이용자에게 2주 후부터 이자로 온톨리지가스(ONG)를 추가 지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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