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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톡(BNA)은 국내 최초 블록체인 SNS 입니다. 중국 내 300개 이상의 점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스마트오더 서비스인 주홀딩스의 Cafeunion이 블록체인 전문기업 삐용(Biyong)과의 합작을 통해 차세대 SNS&PAY 바나나톡을 출시했습니다. 바나나톡은 2019년 2월에 런칭되었으며, 8월 8일에 한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한국 측 주홀딩스 대표는 조우창이며, 삐용의 케빈 유가 어드바이저로 있습니다.

바나나톡은 스마트오더 기능으로 편리한 결제가 가능하며 블록체인계의 위챗이라고까지 불리는 삐용의 SNS 기능에 송금, 에어드롭, 커뮤니티 등의 유효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합니다. 가입 즉시 지갑 생성과 채팅창에서 즉석 에어드롭과 코인 이체가 가능합니다. 2019년 11월 1일 삐용이 공식 채널을 통해 삐용 소셜 거래소를 공개하고 삐용 3.0 시대를 선언하면서 한국판 삐용으로 불리는 글로벌 블록체인 SNS 프로젝트인 바나나톡(BNA)의 소셜 거래소 '바나나톡ex'가 오픈 임박을 앞두고 있습니다.

작년 중국 신흥 강자 엑스티거래소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한차례 거래소를 오픈했던 바나나톡이 마침내 독자적인 소셜네트워크 형태의 "바나나EX"개발을 완료해 이달 말 바나니언(*바나나톡 사용자를 일컫는 말)들에게 다시 찾아온다는 소식입니다. 애초부터 바나나톡 채팅창에서 즉시 거래 가능한 환경을 제시하며 소셜거래소라는 신조어를 낳을 정도로 독특한 형태였던 “바나나EX”는 이번에 소셜네트워크라는 특징을 더욱 효과적으로 살려 신개념 소셜거래소로 재탄생 됩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호가 창의 매수/매도자의 투명성을 통해 일반적으로 익명성을 유지하는 기존 거래소와 전혀 다른 방향을 지향한다는 점인데, 이는 자전거래와 MM(마켓메이커)을 통한 인위적인 거래량 증대 보다, 천만이 넘는 다국적 유저를 가진 바나나톡 메신저의 특징을 살려 수백 가지 디지털 자산이 편리하고 자유롭게 거래 가능한 유저 친화적인 개발에 방향을 맞춘 것 입니다. 바나나EX는 가격 조작, 거래량 조작 등 주식시장에서는 흔히 발생하는 인위적인 마켓메이킹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효과를 불러올 수 있으며, 동시에 거래 진정성 확보와 불필요한 운영 비용까지 줄일 수 있어 수수료 없는 거래소라는 또 다른 유저 친화적인 조건까지 완성됩니다. 

바나나톡 조우창 대표는 “최근 비트코인 가격의 가파른 상승이 주식거래소와 코인거래소의 격차를 줄여주고 있고, 각국의 CBDC 발행은 블록체인 대중화를 더욱 부추기고 있는 가운데, 바나나톡은 누구보다 발 빠르게 신뢰에 기반을 둔 안전한 디지털 자산 거래 환경을 구축하는데 힘쓸 것이다.”라고 전했습니다. 최근 강남 테헤란로 한복판에 옥외광고 영상을 추가한 바나나톡은 시청률 20%가 넘는 국민드라마 펜트하우스 2와 시즌 3의 제작지원을 확정했으며, 채굴 가능 랭킹 게임 ‘바나나게임즈’, 독자적인 크립토 뱅크 ‘바나나뱅크’를 잇달아 출시하며 혁신적인 블록체인 전문 기업으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습니다.

바나나톡은 텔레그램 기반으로 안전하고, 법정화폐 및 암호화폐 결제가 가능하며, 다채로운 미디어 채널들을 통하여 즐거운 사용경험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의 모든 장점 그대로 텔레그램 주소록 연동 기능, 비밀대화 기능 및 스크랩 방지 기능, 해외 서버 운영된다. 또한, 지갑 주소 필요 없는 채팅 송금은 복잡한 암호화폐 지갑 주소가 필요 없는 채팅방 디렉트 송금이 가능하고, 단체 채팅방 다이렉트 에어드롭으로 거래소만 가능하던 단체 에어드롭 기능을 모바일로 구현합니다. 블록체인 특화 미디어 채널, 바나나톡 소셜미디어와 법정화폐 및 암호화폐 멀티 결제가 됩니다.

아무리 유용한 기술이라도 실생활까지 활용되기가 오래 걸린다는 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사람들에게 친근감 있고, 외우기 쉽게 바나나라는 이름을 착안했습니다. 바나나페이의 주문에 바나나가 채굴되어지는데 이는 식사 후의 후식 같은 덤으로서, 바나나의 달콤함이라는 가치를 더해 일상생활의 예상치 못한 즐거움으로 다가간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스마트 오더는 바나나톡을 이용한 무선결제 서비스이고, 바나나채굴은 노동력 절감에 대한 바나나 보상, 현금화란 주요 거래소를 통한 자유로운 현금화를 나타냅니다.

사람들은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현금이 카드에 밀려 사라지는 것에 놀라워했습니다. 이젠 더욱 빠른 속도로 돈, 카드 그이 상의 것들까지 압도하는 모바일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블랙홀 같은 모바일은 결국 대화, 마주 보기조차 필요하진 않는 스마트페이(Smart Pay)를 실현했고, 더 이상의 미래과제가 아닌 당면 과제에 처한 블록체인까지 불러들여 더욱 진화된 블록체인 SNS 및 페이를 선보입니다. 블록체인계의 위챗으로 불리며, 1년도 체 안되는 짧은 시간 동안 400만 유저를 확보한 중국 삐용(Biyong)과 전 세계 500개 이상의 카페를 성공적으로 오픈시킨 홍콩 기반의 F&B전문기업 주홀딩스(Zoo Holdings) 그룹의 카페유니온(CafeUnion)이 만나 서로의 장점들을 결합한 바나나톡 입니다.

홍콩 기반의 F&B 전문기업인 주홀딩스그룹의 특이한 행보는 3년 전 중국 주커피 매장의 무선 주문 서비스를 위해 만들어 놓은 카페유니온에서 부터였습니다. 당시 중국 내 300개가 넘는 직, 가맹점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스마트오더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후, 혁신적으로 발전하는 블록체인 기술 도입의 필요성을 느껴 400만 유저를 거느린 블록체인 전문기업 삐용과의 합작을 통해 페이 기능을 더한 2세대 메시지 및 페이 바나나톡을 함께 출시했습니다. 텔레그램 기반의 삐용은 중국 내 접속 불가한 텔레그램의 사용을 해외기반 서버를 이용하여 유저수를 빠른 속도로 증가시켰고, 다수의 텔레그램 사용자들의 관심인 블록체인에 특화된 서비스 홍바오 송금, 홍바오 에어드롭, 프로젝트 시세 표기, 프로젝트 커뮤니티의 유효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1년 만에 400만 유저를 돌파했습니다. 이는 블록체인계의 위챗으로 불리며, 중국 내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져가고 있는 회사입니다.

바나나톡 입장에서는 그동안 쌓아 올렸던 모든 경력과 경험의 결과물 입니다. 주홀딩스그룹은 한국에서는 외식업으로 사업을 시작해 2002년도 스피드박스라는 브랜드로 편의점과 음식점 20호점 오픈, 2007년도 에는 카페 사업을 시작해 세븐몽키스 30호점, 주커피 100호점, 2012년부턴 홍콩으로 기반을 옮겨 중국 주커피 200호점 이상 그 외 타이거, 몽키스 등 글로벌 누적 매장 수 500호점 이상을 달성, 15년간 전문적인 외식업 경령을 쌓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전문적인 외식업의 환경 속에 특이하게 소셜 미디어와 IT 사업분야에 관심이 많아 한국에서는 꽤나 유명한 미디어 회사를 설립했고, 중국에 와서는 텐더만(Tunder man), 카페유니온 등의 모바일에 특화된 플랫폼을 꾸준하게 런치 해 왔습니다. 결국 이런 배경이 고객과 거리를 좁히며, 실생활 속에 효율성과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불러일으켜 바나나톡이라는 시대적니즈에 적합한 솔루션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바나나토큰 경제 시스템의 경제원리는 단순합니다. 제휴된 매장에서 바나나페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결제는 바나나토큰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합니다. 해당 국가의 법정화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나나토큰을 사용하게 된다면, 더욱 다양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마치 바이낸스에서 바이낸스 코인을 이용해 송금 수수료를 대처할 있듯이 상품 할인율은 업주의 고유 정책이라 바나나톡 본부가 관여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모든 상품에는 엄연히 원가율이 존재한다. 특히, 현장에서는 항시 전략적인 프로모션이나 홍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할인율과 기간 등을 업주 스스로 결정해나가는 자율 생태계가 조성되고, 그 속에서 바나나는 효과적인 홍보 수단이 됩니다. 채굴된 바나나토큰은 물론이고, 토큰 사용에 익숙해진 고객들은 거래소에서 바로 바나나토큰을 구입해나가는 상황까지 확대될 수 있습니다. 모든 상품이 대단위의 할인이 적용된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바나나토큰 사용이 절대적으로 소비자에게 유리한 혜택을 준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됩니다. 이는 생태계 내에서 완전히 새로운 화폐 유통을 창조해내기 때문에 바나나톡은 이것을 바나나 이코노믹스라고 부릅니다.

바나나토큰은 바나나페이의 기축 토큰으로 사용됩니다. 바나나페이는 제휴된 식당 상점 호텔 등에서 불편함 없이 바나나톡을 사용하게 해주는 블록체인에 특화된 결재시스템 입니다. 주어진 값을 단순하게 상대 주소로만 이동시켜온 기존 결제방식을 뛰어넘어 지정 거래소와의 연동을 통해 실시간 자동 환산 시스템, 스마트 오더, 스마트리워드 등의 다양한 기능들을 갖춰 법정화폐와 비교해 불편하지 않고, 더 편리한 바나나톡 결제 환경을 지원해줍니다. 또한, 모바일 결제라는 공통분모 아래 법정화폐 결재의 기능까지 갖춘 바나나페이는 블록체인 생태계에만 국한되지 않고 퍼블릭 서비스로서의 기능도 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바나나토큰을 이용하는 모든 결제에는 바나나톡의 채굴이 수반됩니다. 바나나토큰 한 개의 채굴 기준은 해당 국가의 평균 커피 한잔 값으로 결제 액수가 증가되면, 채굴량도 비례하여 증가되지만 1인 최대 하루 10개라는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커피 한잔에 바나나토큰 한 개라는 흥미로운 공식은 주홀딩스가 과거 세븐몽키스 매장에서 실제 적용했던 서비스로 일요일이면 방문 고객에게 무료로 바나나를 나눠줬던 세븐몽키스만의 상징적인 서비스입니다. 당시 큰 호응을 얻어내어 현재의 채굴 공식에까지 반영되었습니다. 향후, 바나나토큰의 가격이 상승되더라도 채굴의 공식은 변함이 없습니다. 바나나페이의 결재 방식이 지금까지의 암호화폐 결재방식과 근본적으로 다른 점은 지금까지의 암호화폐 결재는 당연하다시피 암호화폐의 값이 기준이 되어 왔지만, 바나나페이의 결재는 법정화폐의 값이 기준이 되어 지정 거래소의 시세 기반을 통한 자동 환산 값을 지원해주는 것 입니다. 이렇게 지정 거래소 시세에 대한 신뢰기반이 형성이 되면, 바나나토큰뿐만 아니라 다양한 암호화폐로의 결재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법정화폐 결제와 별다른 차이를 느낄 수 없는 수준의 암호화폐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최초의 블록체인 스마트오더를 제공합니다. 스마트오더는 카페나 식당에서 카운터의 종업원과 포스기의 도움 없이 스스로 개인 모바일을 통해 앉은자리에서 주문할 수 있는 최신 모바일 비대면 주문 기술입니다. 바나나페이의 스마트오더는 바나나토큰과 법정화폐 둘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법정화폐의 결재는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와 중국에선 위챗페이 및 알리페이, 베트남에선 잘로페이를 지원해 바나나앱이 없는 유저들도 다운로드 없이 큐알코드 스캔만으로도 주문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스마트오더에서의 바나나토큰 채굴량은 기존 채굴량의 두 배로 이는 사람이 직접 주문을 받는 수고를 덜어주는 것에 대한 추가적인 보상을 의미합니다. 바나나톡의 '스마트오더'를 통해 채굴된 바나나토큰은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거래소를 통해 현금화도 가능합니다.

바나나톡은 사용자, 제휴 매장, 암호화폐 거래소간의 빠르고 정확한 상호 네트워킹을 제공하며, 모든 바나나톡의 생태계 참여자는 뛰어난 사용자 경험과 높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바나나토큰 분배 및 총 발행 수량은 일반 사용자, 투자자 및 바나나톡 생태계에 합류한 가맹점들의 편의성과 혜택을 극대화함에 초점을 두었고, 총 38억 개의 바나나 톡 토큰이 유통될 계획입니다. 바나나토큰은 ERC-20을 기반으로 합니다. 바나나토큰은 2019년 8월 16일 비트소닉 거래소에 20원에 정식으로 상장되었으며 퍼블릭 세일에서 30분 만에 조기 완판 되었습니다. 토큰 세일은 9.5억 개, 채굴은 15.2억 개, 마케팅은 5.7억 개, 팀은 2.66억 개, 어드바이저는 1.9억 개, 회사는 3.04억 개 입니다. 

2019년 10월 25일, 바나나톡이 바나나톡재팬을 설립하고, 일본 암호화폐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바나나톡은 본부인 주홀딩스(ZOO HOLDINGS)가 위치한 상하이 래디슨 블루 호텔에서 현재 일본 시장의 파트너인 고 타나카(Go Tanaka)를 지사장으로 임명하고 새 출발을 알리는 협약식을 가졌습니다. 고 타나카는 일본 내 다수의 프로젝트와 유명 거래소를 거친 업계 최고 전문가로, 현재 바나나톡의 시작 단계에서부터 일본 쪽 파트너로 활동해오다 이번에 바나나톡재팬 지사장으로 발탁되어 전반적인 운영과 마케팅을 전담하게 됐습니다. 일본은 한때 세계 최대 비트코인(Bitocin) 거래량을 자랑한 암호화폐 관심국으로, 비트코인을 자산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쯔비시은행과 리플(Ripple)이 공식 파트너십까지 맺는 등 블록체인과 코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습니다. 바나나톡 운영사인 주홀딩스그룹의 조우창 대표는 "채팅창을 통해 주소 없이 코인 전송, 즉석 에어드롭, 코인 미디어, 콜드 월렛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무장한 바나나톡은 향후 빠른 속도로 일본 시장에서의 필수 코인 앱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 시장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바나나톡재팬 고 타나카 지사장은 "이미 다수의 프로젝트들이 얼라이언스로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으며, 실생활 용도(use case)에 초점을 맞춘 일본 프로젝트들이다. 일례로, 복리후생 테마 코인과 골프 테마 코인과 최근 인기 중인 일본 아이돌 코인까지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어 향후 한국 못지않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며 일본 암호화폐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바나나톡 일본어판은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이 완성되어 테스트 중에 있으며, 조만간 iOS와 더불어 일본 시장에 정식 출시되면 일본 프로젝트들의 폭발적 관심과 참여가 이어질 것 입니다. 바나나톡은 칠일일신 전략에 맞춰 글로벌 거래소 바나나토큰 상장, 소셜 거래소 및 iOS 버전 출시 등 폭발적 이슈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바나나톡은 안드로이드 버전만 출시된 상태이지만, 안드로이드 유저만으로 하루 동시접속자 수 수천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iOS 버전이 정식 오픈되면 폭발적인 바나나톡 유저 증대가 예상됩니다. 이밖에 연내 3곳 이상의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에 바나나톡 상장을 계획 중에 있고, 최초의 소셜 거래소는 아직 오픈 전에 있으며, 많은 코인 홀더들의 관심과 기대가 증폭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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