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피엠코인(APM)은 온/오프라인 상거래에 최적화된 고객 리워드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고객 리워드는 사용이 용이하고 전산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 있어서 전자화폐로 발전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적 기관이 중앙화된 주체로서 발행하고 운용함으로써 변동 가능성, 유통 유연성의 한계, 제도적 보안 장치의 부재 등의 요소로 인해 화폐로서의 신뢰성을 충분하게 확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는 고객 리워드 프로그램에 블록체인, 클라우드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 기술 등 디지털 기술과 접목해 리워드 적립/사용, 리워드 플랫폼의 데이터 활용 등에 있어서 장점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또한 고객 리워드를 효과적으로 시장에 상용화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파트너사와 함께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사업 개발 및 실행 부문에서의 경쟁력도 갖추었습니다.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의 토큰은 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한 에이피엠코인과 생태계 내 고객 리워드로만 사용되는 에이피엠캐시로 구성되어 리워드 정산에 대한 안정성과 화폐로의 확장성을 높이게 됩니다. 리스팅 토큰은 거래소에 상장되어 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 가능한 ERC-20 토큰으로 가치 변동성을 갖습니다. 에이피엠코인은 이후 에이피엠 캐시, 즉 리워드 토큰으로 변환될 시 서비스 대중화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져 에이피엠체인 플랫폼의 생태계 활성화에 역할을 하게 됩니다. 리스팅 토큰은 리워드 토큰의 유통량 및 활용 빈도 등을 기초로 도출한 알고리즘에 따라 리워드 토큰과 교환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으로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시범 사업을 통해 결정된 뒤 공식 발표할 계획입니다.
리워드 토큰은 실제 비즈니스에 더욱 빠르게 적용 가능하도록 에이피엠체인 플랫폼의 토큰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통해 발급 및 관리되는 토큰입니다. 이 토큰은 에이피엠체인 플랫폼에서 1 에이피엠 캐시 당 한화 1원의 가치를 지니며,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가치 변동성에 대한 문제를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리워드 토큰은 이더리움 커넥터를 이용한 스마트 계약을 통해 리스팅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리워드 토큰을 계약에 전송하면 변환 비율에 따라 리스팅 토큰으로 변환됩니다. 리스팅 토큰과 리워드 토큰은 에이피엠체인 플랫폼의 파트너사들 역시 활용할 수 있으며, 두 토큰 간의 교환을 통해 간접적인 가치 전송 및 환산이 가능할 수 있으므로 듀얼 토큰 제도의 사용자들은 기존 유사 시스템 사용자들보다 자신의 무형 자산에 대한 통제권을 더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의 파트너사는 동대문 의류 도매 시장에서 20여 년간 우수한 품질과 새로운 컬렉션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도매 쇼핑몰로 성장한 에이피엠그룹입니다.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는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객 리워드 제도를 도입하고자 하는 에이피엠그룹과 함께 블록체인과 클라우드 네트워크 기반의 고객 리워드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동대문 시장 내의 분산되어 있는 고객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통합된 전산 플랫폼상에서 빠르고 효율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며, 추후 고객 리워드를 시장 특성에 적합한 화폐로 발전 시켜 높은 효율성과 보안성을 갖춘 전자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또한 에이피엠그룹과 함께 구축한 실제 상용화 사례를 기반으로 고객 리워드 플랫폼의 도입처를 타 산업 또는 기업과 확대하여 유통 유연성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2016년 딜로이트(Deloitte)가 발행한 보고서에서는 고객 리워드 프로그램에 블록체인 솔루션을 도입하였을 때의 장점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고객 리워드 프로그램에 블록체인 솔루션을 도입할 때, 이 기술 솔루션의 핵심 요소는 로열티 네트워크/플랫폼, 로열티 애플리케이션, 로열티 토큰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는 본 보고서에서 언급한 핵심 요소의 장점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기존 리워드 프로그램의 한계에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에이피엠코인은 해외 고객이 다수를 차지하는 비투비 시장 맞춤형 고객 리워드 플랫폼을 도입함으로써 동대문 시장 내의 분산되어 있는 고객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통합된 전산 플랫폼상에서 고객 니즈에 맞는 고객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본 플랫폼에 도입함으로써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의 고객 리워드 관리 시스템은 체계적인 프로토콜, 스마트 계약 기술 등을 통해 다수의 다른 조직이나 고객 리워드 프로그램을 수용할 수 있으며, 중개자 없이 여러 회사나 리워드 프로그램 간의 고객 리워드 교환이나 변환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능을 활용하여 추후 고객 리워드를 시장 특성에 적합한 화폐로 발전 시켜 높은 효율성과 보안성을 갖춘 전자 결제 시스템까지 구축하고자 합니다.
현행법상 조건부 채권의 형태를 지닌 고객 리워드는 청산되지 않을 위험성이 내재되어 있으며, 정산을 보장할 수 있는 지급 준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현재의 고객 리워드 발행사와 용역 또는 상품 제공 업체 간에는 정보의 격차가 존재하고 고객 데이터 및 사용 데이터는 평등한 수준으로 공유되지 않고 있습니다. 본 플랫폼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실시간에 가까운 속도로 투명한 정보 공유가 가능하고 이를 통해 고객 리워드 즉시 지급, 사용, 현황 확인이 가능합니다. 블록체인 프로토콜을 통해 리워드를 지급함으로써 리워드를 발행하는 플랫폼 참여자 간의 상호운용성이 높아지는 것도 장점이 됩니다. 에이피엠코인은 수천 건의 비투비 거래가 동시에 발생하고 중국, 대만, 동남아시아 등 해외 바이어의 비중이 높은 동대문 도매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숙박, 수송, 운송 서비스 등 타 산업과의 긴밀한 협력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의 높은 상호운용성은 더 많은 파트너사와 협력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고객에게 더 많은 리워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의 고객 리워드 시스템은 발행사가 고객 리워드 운영의 일방적인 주체여서 발행사 측의 전산 오류 또는 정보 누락 등의 문제가 발생해도 고객이 인지하기 어려웠습니다. 고객 리워드는 고객에게 채권 형태로 부여되는 가치 자산이므로 강력한 보안을 통해 그 안전이 보호되어야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플랫폼은 모든 고객 리워드가 토큰화되어 위조가 어려운 고유값을 가지고 있고 해킹이 어렵고 정보의 위조나 변경이 어려운 블록체인 기술의 특성으로 높은 보안성을 보유하게 됩니다. 또한,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는 여러 노드를 통해 고객 리워드를 철저하게 관리함으로써 운용상의 안정성을 높이고 보안성을 강화하여 신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고객 리워드를 발급하는 기업은 가입 계약 체결 시 약관의 내용을 고객에게 고지할 의무를 지며 약관을 일방적으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고객 리워드 제도 시행 이래 대부분의 소비자는 고객 리워드 운영 주체가 일방적으로 고객 리워드의 지급 비율을 변경하거나 또는 고객 리워드를 통한 할인 비율을 조정하는 등 약관을 불리하게 변경할 경우에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에이피엠코인은 고객 리워드 지급 비율, 할인 비율 등의 약관 및 혜택을 블록체인상에서 투명하게 관리하여 고객 또는 가맹점들의 권리를 보호하는 수단과 장치를 확보할 것 입니다. 약관의 변경 또는 조정이 있을 시에는 블록체인상에 기록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소비자와 고객 리워드 관리 주체와의 계약은 스마트 계약을 통하여 보증되고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조건을 변경하거나 위반할 수 없습니다.
기술 서비스 대중화에 있어서 사용자의 편의성은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는 바이어와 상인 등 생태계 참여자들이 가장 익숙하고 쉽게 소지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내 에이피엠 멤버스 모바일 앱을 설치하도록 하여 에이피엠코인의 고객 리워드 플랫폼 서비스를 쉽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에이피엠 멤버스 모바일 앱을 통해 구매자는 리워드 토큰 적립/사용이 가능하고 업데이트되는 여러 혜택, 이벤트 등 대한 최신 쇼핑 정보를 쉽게 접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이피엠 멤버스는 전자 결제 기능을 탑재하여 리워드를 활용한 결제 서비스를 도입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타사 결제 서비스와 연동하여 사업을 확장하고 고객의 쇼핑 편의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의 핵심은 토큰화된 리워드가 적용된 고객 리워드 시스템입니다. 고객 리워드 제도는 고객의 충성도를 유인하고 지속적인 시장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입니다. 본 프로젝트는 모바일 앱이라는 단일화된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도매 시장의 고객이 선호하는 혜택을 갖춘 고객 리워드 프로그램을 런칭할 예정입니다. 본 리워드 프로그램은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 구입 이력에 따라 리워드 토큰, 모바일 쿠폰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과 함께 일정 수량의 에이피엠코인 토큰을 본 프로젝트 플랫폼에 일정 수량을 예치하였을 경우 차등화된 VIP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지속적인 플랫폼 이용을 유도할 예정입니다.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의 리워드 플랫폼의 이용자는 크게 도매 시장의 고객(구매자)인 바이어와 판매자인 도매상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이들이 에이피엠코인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리워드 프로그램을 이용한 데이터는 고객의 쇼핑 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 훌륭한 시장 정보가 된다. 도매상은 일정량의 에이피엠코인 토큰을 예치함으로써 에이피엠코인의 플랫폼에 수집된 고객 데이터에 대한 접근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도매상들은 에이피엠코인의 고객 리워드 플랫폼에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각자 사업전략에 맞는 자체 고객 관리가 가능하고, 사업 성장을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에이피엠코인은 리워드 토큰 도입을 통하여 상인과 고객 간 거래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전자 결제 수단을 시장 생태계에 추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리워드 토큰은 고객 리워드 자체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고 블록체인으로 관리되어 높은 보안성을 가지며 피투피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에이피엠코인은 리워드 토큰의 특성을 살린 전자 결제 솔루션을 추후 도입하여 고객과 도매상 간 빠르고 효율적인 거래가 가능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에이피엠체인 플랫폼을 통해 고객 리워드 시스템이 시장에서 원활하게 도입되고 활성화되려면 파트너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는 한국 동대문 의류 도매 시장의 선두 기업인 에이피엠그룹과 협업을 시작으로 본 고객 리워드 관리 플랫폼의 생태계 구축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에이피엠그룹은 에이피엠(apM), 에이피엠 플레이스(apM PLACE), 에이피엠럭스(apM Luxe) 등의 대형 의류 도매 쇼핑몰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 패션 도매 시장의 선두 기업입니다. 1999년 대형 의류 쇼핑몰 에이피엠을 개업한 뒤 에이피엠 럭스(2012년)와 에이피엠 플레이스(2016년)를 개점하며, 동대문 의류 도매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고 현재 의류 도매시장을 성장시킨 주역 중 하나입니다. 에이피엠, 에이피엠 플레이스, 에이피엠럭스에는 약 1,300여 개의 의류 도매상이 입점 되어있습니다. 하루 평균 10,000여 명의 상인이 에이피엠 쇼핑몰을 방문하며 그중 80%가 해외 상인으로 한국에 소재한 글로벌 쇼핑몰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바이어의 만족도 강화를 위해 에이피엠그룹은 통역 서비스, 셔틀버스 운영, 레지던스 호텔, 대리 구매 서비스 등 고객 편의를 위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에이피엠그룹은 온라인 패션 도매 시장 영역에서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으로서 내실을 견고히 하기 위하여 해외 사업 확장을 추진 중 입니다.
동대문이 세계 5대 패션 메카임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빅데이터 시스템이 미비하다는 점은 시장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에이피엠 그룹은 이와 같은 변화에 맞추어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고객 니즈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방문 및 구매를 독려하는 것은 물론 고객 및 거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신뢰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고객 리워드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또한, 수천 건의 비투비 거래가 동시에 발생하고 중국, 대만, 동남아시아 등 해외 고객군의 비중이 높은 점을 고려해 에이피엠코인의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고객 리워드 플랫폼을 활용해 동대문 시장 내 분산되어 있는 고객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통합된 전산 플랫폼 상에서 빠르고 효과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며, 추후 고객 리워드를 시장 특성에 적합한 화폐로 발전 시켜 높은 효율성과 보안성을 갖춘 전자 결제 시스템까지 구축하고자 합니다.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는 동대문 의류 도매 시장의 성향을 고려하여 본 고객 리워드 플랫폼을 점진적으로 활성화할 예정입니다. 동대문 상인들은 전자 결제와 통합 전산 데이터 관리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아서 이러한 시스템을 급진적으로 도입하는 것은 기존 생태계 참여자들에게 거부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는 거대한 도매 시장 플랫폼인 에이피엠 쇼핑몰에 기존 생태계 특성에 맞춘 고객 리워드 플랫폼 서비스 영역을 점진적으로 확장해 나가면서 실사용자들이 충분히 플랫폼 사용의 이점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시장 생태계의 니즈를 최적으로 반영하며 탄탄한 에이피엠 고객군을 플랫폼 사용자로 보유한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의 플랫폼은 에이피엠 쇼핑몰 이외 동대문 시장의 타 쇼핑몰이나 다른 산업 영역으로의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블록체인 레이어는 효율적인 운영과 보안성을 모두 충족하기 위해 이더리움과 Baas, IPFS를 동시에 사용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레이어에서 리워드 프로그램 내의 모든 자산(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의 토큰, 전자 상품권, 쿠폰 등)을 토큰화하여 무결성이 보증된 상태로 관리하며, 해당 자산들이 발급되고 활용되는 기준이 되는 약관 및 운용에 대한 모든 정보들 또한 해당 레이어에 기록됩니다. 토큰화된 자산의 모든 이력은 공개된 네트워크에서 투명하게 기록되며, 표준 프로토콜을 준수함으로써 타 서비스와의 상호 확장이 용이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비즈니스 레이어는 클라우드 시스템과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합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에이피엠체인 플랫폼의 모든 기능들이 API 형태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본 레이어에는 토큰 관리, 토큰 예치, 토큰 변환, 결제 시스템, 데이터 수집 시스템, CRM 시스템, 고객 등급 및 VIP 관리 시스템, 고객 리워드 프로그램 약관 관리 등 애플리케이션 레이어에서 엔드 유저가 이용할 수 있는 모든 플랫폼 기능들과 함께 블록체인 레이어와 레거시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합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관리자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에이피엠체인 플랫폼의 비즈니스 레이어는 각 기능별로 API 접근 권한 관리나 SDK 통합 등이 용이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여 파트너사의 애플리케이션도 본 플랫폼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레이어는 에이피엠체인 플랫폼의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진입점으로 소비자와 판매자가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에이피엠 멤버스 모바일 앱이 본 레이어에 해당이 됩니다.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는 바이어와 상인 등 에이피엠의 생태계 참여자가 손쉽고 안전하게 블록체인 활용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최우선 순위를 두었습니다. 본앱에는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의 토큰을 보관할 수 있는 디지털 지갑 기능을 포함하여 리워드 토큰 적립/결제, 전자 상품권 및 쿠폰 수취/사용 기능 등 전자 결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에이피엠코인 프로젝트의 고객 리워드 플랫폼 관리자가 모바일 앱이나 웹페이지를 통해서 리워드 제도 및 약관 관리, 사용자 고객신원확인(KYC) 인증 및 관리 등 관리자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엔지니어나 시스템 관리자는 해당 레이어 상의 별도 관리 페이지를 통해 전반적인 플랫폼 데이터를 관리하고 시스템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이피엠 멤버스 이외에도 위에 언급된 에이피엠체인 플랫폼의 SDK를 활용하여 타사에서도 에이피엠체인 플랫폼의 사용자에게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